스플릿 달러 플랜 [ASK미국 생명보험/은퇴-김혜린 재정 플래너]

김혜린 / 재정 플래너

▶문= 스플릿 달러 플랜이 무엇입니까? 자세한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답= 미국 주류 사회에서는 전문 경영인이나 핵심 간부 없어서는 안 될 중요 직원을 위한 추가적인 부가혜택(Fringe Benefit)으로 스플릿 달러 플랜을 많이 이용한다.

중요 직원들에게 이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동종업종의 경쟁사보다 애사심을 고취시킬 수 있으며 회사 형태에 따라 오너 본인도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스플릿 달러 플랜은 영구성 생명보험을 이용하여 직원에게 혜택을 주는 방법으로 회사가 직원이 가입한 보험의 보험료를 여러 가지 방식을 통해 모두 또는 일부를 지급한다. 이 경우 가입되는 생명보험은 현금 가치(Cash Value)가 있는 보험상품이며 궁극적으로 생명보험에서 나오는 혜택을 회사와 직원이 나누어 갖는 형태가 되는 것이다.

직원 입장에서 보면 개인적으로 불입하기 힘든 큰 금액의 생명보험을 소유할 수 있어 가족들에게 재정 보호를 주는 한편 은퇴 시에도 늘어난 현금 가치를 이용 노후를 위한 보조 은퇴자금 마련이라는 일석이조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회사 입장에서는 직원에게 부가급여 혜택을 줌으로써 중요 직원을 계속 안정된 상태로 회사에 근무케 할 수 있으며 해당 직원이 사망 혹은 사직이나 은퇴로 인해 플랜이 종료될 시에 불입한 보험료의 전액을 돌려받을 수 있고 계약에 따라서는 남아 있는 현금 가치도 소유할 수 있어 전혀 손해가 없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해당 직원의 사망 시 보상금은 계약에 따른 정해진 불입금액을 제외한 나머지가 지정된 수혜가족에게 돌아가게 된다.

스플릿 달러 플랜 자체로는 회사가 납입하는 보험료에 대해 세금공제 혜택은 받지 못하나 COLI(Company Owned Life Insurance)를 이용한다면 세금공제 혜택은물론 불입금 전액이 상환되고 원하는 직원에게만 자유로이 혜택을 줄 수 있는 장점이 있는 비즈니스 플랜이라 할 수 있다.

▶문의: (949) 533-3070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오늘의 핫이슈

핫딜 더보기

이 글을 공유하려면 링크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복사를 누르시면 자동 복사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