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과 이의 제기(Appeal) [ASK미국 어드미션 매스터즈-지나김 대표]

지나김 대표

▶문=대학의 합격자 발표 결과에 이의를 제기할 수 있나요?

▶답=각 대학들의 합격자 발표가 한창입니다. 합격자들은 기쁨을 만끽하지만, 불합격 통보를 받은 학생들은 큰 실망을 하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그 중에는 그 결과에 납득하지 못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충분히 합격권에 들어갈 실력이라고 생각했는데 기대 밖 결과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일부 지원자들은 해당 대학에 이의를 제기하거나, 자신이 불합격된 이유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모든 대학이 지원자들의 이런 요구를 받아들이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대학들은 입시 요강에 결과에 대한 이의제기와 관련된 방침들이 정해져 있습니다. 전반적인 흐름은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쪽입니다.

이의제기를 받아들인다 해도 사실 결과가 바뀔 가능성은 크지 않습니다. 대학들은 접수된 모든 자료들을 바탕으로 단계적인 과정을 통해 심사하기 때문에 이중삼중의 평가를 하게 됩니다. 특히 대학의 명예가 걸린 일인 만큼 나름 꼼꼼하게 지원서를 들여다 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결과에 승복할 수 없어 이의제기를 하고 싶다면 먼저 대학 입학사무처 담당자에게 전화 또는 이메일 등으로 자신이 불합격된 이유나 원인에 대해 정중하게 문의해야 합니다. 이때 흥분된 언행을 보이는 것은 절대 피해야 합니다.

이런 문의에 대해 대학이 어떤 자세를 보일 것인지는 정확히 판단할 수 없지만, 만약 대학에서 답을 해준다면 그것을 바탕으로 무엇이 문제였는지, 잘못된 것은 없었는지를 살펴봐야 합니다. 그리고 그 대학이 이의제기를 받아들이는지에 대한 정확한 방침을 알아야 합니다.

이의제기를 위해서는 확실한 사실이 제시돼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은 지원자가 할 수 없는 것들, 예를 들면 성적이나 SAT 점수가 잘못 리포트 됐을 경우 이의를 제기할 수 있는 합당한 이유가 될 것입니다.

이런 경우 자신의 정중한 이의제기 편지와 함께 고교 카운슬러의 편지를 함께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자신 보다 못한 스팩의 다른 지원자를 비교하려 하거나, 대학이 자신을 잘못 평가했다는 식으로 항의성 자세를 보인다면 절대 결과를 바꾸지 못할 것입니다.

▶문의: (855)466-2783

www.theadmissionmasters.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오늘의 핫이슈

핫딜 더보기

이 글을 공유하려면 링크를 복사하여 붙여넣으세요.
복사를 누르시면 자동 복사 됩니다.